서대문
이야기

관장에게 한마디

시립청소년센터 > 서대문 이야기 > 관장에게 한마디
제목 여름방학기간 늘품 운영에 대한 문의입니다.
작성일 2016.07.01
안녕하세요.
현재 늘품을 이용하고 있는 연희초 2학년 정해인 학부모입니다.

이번주에 여름방학기간 늘품 운영 공지를 보고 2가지를 건의드리고자 합니다.

첫번째는 늘품의 1주일간의 방학기간입니다.
늘품이라는 프로그램의 목적은 맞벌이 가정에서 초등 1~2학년 아이들을 안심하고 맡길 수 있고, 수련관의 프로그램을 연계하여 아이들의 특기적성도 키우고, 학교숙제지도도 하여 맞벌이 부모들의 걱정을 덜어주는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전 수요 조사도 없이 8월 1일 ~ 5일 까지 5일간 방학이라는 공지를 받았습니다.
방학기간에 대한 수요조사도 없는 일방적인 공지입니다.

사실 몇년째 늘품에 아이를 보내면서 늘 불만스러웠던 것이 방학기간이었습니다.
부모의 휴가가 일정하지 않은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하나 당황스럽습니다.
그래도 방학기간이 2~3일이었을때는 급한대로 쓰지 않았던 월차를 각자 번갈아 내어 아이와 함께 할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엔 5일간 방학이라 저희의 월차를 이용한다고 해도 나머지 3일은 아이를 어디에 맡겨야 하나 걱정입니다.

제 생각엔 늘품이라는 프로그램이 맞벌이 가정의 아이양육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것이 주 목적이라면 자체 방학기간은 없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늘품에 소속된 선생님들은 그럼 휴가가 없어야 한다는 말이 아닙니다.
비록 선생님마다 맡은 반은 있지만 보조선생님을 활용하시어 한 분씩 순환 휴가를 가시어 맞벌이 가정에 부담을 덜어주시는 것이 늘품의 원래 목적에 합당하는 운영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두번째는 교육비 및 재료비 부담입니다.
저희 아이는 학기중에도 1주일에 2일은 등원셔틀을 이용하지 않고 개별 등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차량비를 실비로 계산해 주실 것을 몇번 요청드렸으나 불가하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사실 좀 아깝습니다.
1주일에 2번, 월 20일(3만원) 기준으로 8번(1만2천원)을이용하지 않습니다.
비용으로 따져도 12,000원을 더내고 있습니다.

7월 교육비로 415,000원이라고 안내되었습니다.
산출근거를 모르겠습니다.
학교 방학이 21일 부터라서 당연히 교육비가 상승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6월엔 280,000원이던 것이 방학기간 7일 추가로 135,000원이 상승했습니다.
게다가 재료비는 114,000원입니다.
여름방학동안 수업계획을 만드시면서 선호도 조사라든가 재료비 추가 부담에 대한 사전 조사는 없었습니다.
또한 교육비와 재료비의 산출 근거에 대한 설명도 없습니다.
예를 들어 "향기제작소"라는 수업은 방학기간 새로 추가된 오전 수업인데, 7월엔 1회 수업만 있습니다. 하지만 재료비만 22,000원입니다.
가죽공예수업이라는데, 제 생각엔 아이들이 수업중에 어느정도 가죽공예다운 수업을 받을지 의문입니다.
가죽공예라 하면 만들고자 하는 것을 스스로 디자인해보고, 가죽을 스스로 재단도 해서 만들어 봐야 하는 것이라 생각하는데, 늘품에서 계획안에 넣은 수업은 비슷한 모양으로 이미 재단된 재료를 제공하고 아이들에게 선생님을 따라서 만들어보고 꾸미는 것으로 끝난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큰 의미는 없어 보입니다.
집에 가져 와서도 그렇게 활용도가 있을 것 같지도 않습니다.
굳이 가죽이라는 소재를 이용하여 재료비만 부담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어떠한 의미로 수업을 선택하시는지 기준을 알수가 없습니다.
저는 차라리 그 수업료와 재료비로 수련관의 다른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이 더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외부수업을 넣어 수업시간은 화려해질지 모르겠으나 부모입장에서는 경제적으로 부담만 되었진 그렇게 의미가 있어 보이지 않습니다.

7월 저희는 529,000원을 늘품 교육비와 재료비로 내야합니다.
8월엔 방학기간 3주간 방학인데, 얼마나 많은 비용을 늘품에 지불해야 하나 걱정입니다.
게다가 8월엔 늘품방학기간이 1주일이라 상대적으로 비용 부담이 커질거라는 생각도 드니 결국 맞벌이 가정이 소위 말하는 "호갱"인가 싶습니다.

끝으로 저희는 9월에 휴가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9월엔 추석도 있고 휴가까지 가게 되면 1주일을 추가로 빠지게 됩니다.
늘품 담임 선생님께 혹시나해서 교육비에서 1주일을 빼 주실수 있는지 여쭈어 보니 불가할거란 말씀을 하시네요. 미리미리 말씀드리면 가능하겠다 기대했었는데...
그래서 9월엔 다른 방과후를 알아봐야하나 고민입니다.

일반 학원에서도 개인의 일정을 고려하여 보강을 해주시거나 교육비를 조정하여 주시는데, 수련관은 전혀 배려를 안해 주시네요.

늘품의 운영과 관련하여 불만스러운 부분을 늘품 선생님께 상의 드려보지만 결정을 하실 수 있는 권한이 없으신 것 같아 관장님께 문의 드립니다.
7월, 8월 행사표, 늘품 여름방학 시간표, 7월 교육비 및 재료비에 대한 내용을 첨부하려 하였으나 여기에 복사되어 지지 않아 첨부하지 못하였습니다.
확인을 하시고자 하신다면 늘품 선생님께 요청하시어 검토하여 주시기바랍니다.

감사합니다.